교토는 1,000년 동안 수도였던 도시인 만큼 관광지가 매우 풍부합니다. 이 글에서는 ‘교토 가볼만한곳’을 지역별로 정리해 한눈에 보기 쉽게 구성했습니다.
교토 여행을 처음 준비 하시는 분들부터 재방문을 하시는 분들까지, 관광지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교토 가볼만한곳 추천
교토에서 방문자가 많은 관광 명소와 가볼 만한 가치가 높다고 생각되는 관광지들로 추천 리스트를 구성했습니다. 일부는 개인적인 선호가 반영되어 있으며, 리스트 내 관광지의 순서는 크게 의미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교토시 뿐만 아니라 교토부 전역의 도시를 포함했기 때문에, 장기간 교토를 여행하는 분들도 여행 계획을 수립하는데 충분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꼭 가봐야 하는 곳들은 이름을 굵게 표시했으며, 관광지는 지역 기준으로 분류를 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교토 서부
교토 서부는 자연 중심의 관광을 할 수 있는 곳이며, 가장 유명한 관광지는 대나무숲이 있는 아라시야마 치쿠린입니다.
아라시야마는 관광객이 많은 지역이라 여유롭게 관광을 하기 위해서는 이른 아침에 방문해야 합니다. 치쿠린은 24시간 열려 있으니 이른 아침에 와서 먼저 구경하고, 나머지 관광지를 방문하는 코스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 아라시야마 치쿠린
- 아라시야마 도게츠교
- 아라시야마 공원
- 아라시야마 토롯코 열차
- 호즈강 유람선
- 오코치산소 정원
- 원숭이 공원
- 노노미야 신사
- 텐류지
- 기오지

교토 동부
동부는 교토 하면 떠오르는 일본의 전통을 느낄 수 있는 관광지가 많은 곳입니다. 동부에 있는 많은 관광지들 중에서는 기요미즈데라의 인기가 제일 높습니다.
가모강 우측을 따라서 관광지가 세로로 넓게 퍼져 있기 때문에 동선을 잘 짜야만 효율적인 관광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아래에 있는 렌게오인부터 가장 상단에 있는 지쇼지 (은각사)까지의 도보 이동 시 1시간 20분 거리입니다.
히가시야마 중심의 관광을 하는 경우, 아예 이곳에 있는 호텔에 묵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기요미즈데라 (청수사)
- 산넨자카
- 니넨자카
- 야사카 신사
- 기온거리
- 고다이지
- 마루야마 공원
- 헤이안 신궁
- 헤이안 신궁 남신원
- 난젠지 (남선사)
- 에이칸도 (젠린지)
- 호넨인
- 철학의 길
- 지쇼지 (은각사)
- 렌게오인 (산주산겐도)
- 교토 국립박물관
- 교토시 교세라미술관
- 교토 국립근대미술관
도후쿠지는 주소 상으로 히가시야마에 포함되지만, 교토역 보다 아래에 있어서 동부보다는 남부가 적합하다고 생각되어 제외했습니다.

교토 북부
북부는 고즈넉한 교토를 즐길 수 있으며, 주로 금각사를 중심으로 관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볼거리는 많지만 넓게 흩어져 있고, 접근성이 다른 지역에 비해서는 약간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단기간 교토 여행을 하는 분들은 일정에서 북부를 제외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북부는 교토부의 북부가 아니라 교토 시내 위쪽을 지칭하는 것이니 혼동 없으시길 바랍니다.
- 킨카쿠지 (금각사)
- 료안지
- 닌나지
- 기타노텐만구
- 가모미오야 신사
- 가와이 신사
- 이마미야 신사
- 엔코지
- 시센도
- 만슈인
지도 상에서 교토 교엔 위쪽에 위치한 관광지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교토 남부
교토 남부는 후시미 이나리라는 강력한 랜드마크가 있는 지역으로, 관광지들의 접근성 또한 뛰어나 인기가 많습니다.
이나리는 24시간 운영을 하고 있으며, 도지는 벚꽃과 단풍 시즌에 라이트업으로 밤까지 운영하기 때문에 여행 일정 중 저녁에 다녀오기가 좋습니다.
특히 이나리는 낮에 관광객이 굉장히 많으니, 가능하다면 이른 아침이나 저녁 이후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도지 (교왕호국사)
- 쇼린지 (승림사)
- 도후쿠지
- 코묘인 (광명원)
- 후시미 이나리
- 후시미 모모야마 성
- 후시미 짓코쿠부네
- 후지노모리 신사
- 월계관 사케 박물관
- 키자쿠라 갓파 박물관
- 이온몰 교토
- 치이카와 모구모구 혼포 후시미점
교토 남부는 미나미구와 후시미구를 포함하여, 지도 상으로 교토역 아래에 있는 관광지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교토 시내
교토는 시내에도 많은 관광지가 있으며, 현대와 전통이 잘 어우러지는 지역입니다. 맛집부터 쇼핑, 관광까지 모두 잘 되어 있기 때문에 교토 여행에 있어서 빠질 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접근성이 뛰어나며 대부분 이동 시간이 길지 않고, 버스와 전철의 접근이 용이합니다.
- 교토 타워
- 교토역 옥상정원
- 교토 수족관
- 쇼세이엔
- 니시혼간지
- 히가시혼간지
- 니시키 시장
- 니시키 텐만구
- 가와라마치
- 교토 철도박물관
- 교토 문화박물관
- 니조성
- 교토 교엔
- 교토 고쇼
- 세이메이 신사
이곳은 교토역부터 시작해서 가모강 좌측, 교토 교엔까지의 관광지를 포함합니다.

교토 외곽
교토는 굉장히 넓은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외곽에도 많은 관광지들이 있습니다.
거리가 조금 있어서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지만 특색이 뚜렷한 관광지가 많아서, 거리가 어느 정도 있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외곽은 교토시의 외곽과 교토부 안에 있는 다른 도시를 뜻하니 참고 바랍니다.
우지
우지는 교토에서 나라로 향하는 길목에 있는 지역이고, 특히 고급 말차 산지로 유명합니다. 말차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필수 관광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굉장히 진한 말차를 먹어볼 수 있고, 사람이 많지 않아 여유롭게 관광을 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아하는 지역입니다. 특정 구역이나 카페를 제외하면 관광객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아라시야마의 카츠라 강과 마찬가지로 우지 강 주변의 자연 경관도 뛰어나 풍경을 감상하기에도 좋습니다.
교토역에서 나라선을 타고 20분 거리에 있어서 접근성도 괜찮은 편입니다. 교토에서 나라로 이동할 계획이 있다면 중간에 들러 관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뵤도인
- 뵤도인 오모테산도
- 우지바시
- 우지 공원
- 우지가미 신사
- 다이키치 산 전망대

구라마
교토시 북부에서 전철이 닿는 곳 중에 가장 깊은 곳입니다. 깊은 산 속에 물의 신을 모시는 기후네 신사가 있으며, 쿠라마데라도 상당히 유명합니다.
교토역에서 1시간으로 약간 멀다는 것이 흠이지만, 그래도 환승을 1번만 하면 갈 수 있어서 방문하기에 괜찮습니다.
- 기후네신사
- 기후네 신사 오궁
- 쿠라마데라
이네
이네는 교토부의 북부에 위치한 지역이며, 이곳에 있는 이네노후나야를 가기 위해 방문하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해안선을 따라 늘어져 있는 목조 건물과 어촌마을의 풍경이 매력적인 곳입니다. 교토역에서 3시간 이상의 먼 거리에 있고 교통도 좋지 않지만, 감수할만한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 이네노후나야
- 이네만 순회 유람선
- 무카이 양조장
미야즈
미야즈는 이네와 마찬가지로 교토부의 북부에 있고, 이네를 가는 길에 있어서 묶어 다녀오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본의 3대 절경 중 하나인 아마노하시다테가 있으며 뛰어난 풍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 아마노하시다테
- 아마노하시다테 뷰랜드
- 아마노하시다테 카사마츠 공원
- 치온지

오하라
오하라는 유서 깊은 불교 사원 호센인과 산젠인이 있는 곳입니다. 교토 시내에서 북쪽으로 버스를 타고 1시간 정도 이동하면 갈 수 있습니다.
평소에도 예쁘지만 이곳은 교토의 단풍 명소로 유명한 장소이기 때문에, 가을 단풍 시즌에 교토를 가셨을 때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 호센인
- 산젠인
- 잣코인
미야마
미야마는 교토부 난탄시에 위치한 마을입니다.
이곳은 일본의 옛날 풍경이 잘 보존되어 있으며, 일본 전통의 초가집 ‘가야부키’로 이루어진 마을을 볼 수 있습니다.
지하철과 버스를 타고 방문이 가능하지만 거리가 멀기 때문에 버스투어로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가야부키노사토
정리
여기까지 교토에서 가볼만한곳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교토 여행을 몇 번 다녀와서 관광지를 많이 방문했다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목록으로 정리해보니 앞으로도 가볼 곳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더 많은 여행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지원노트의 여행 카테고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교토 여행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pyright © Jiwonnote. Unauthorized duplication, redistribution, or AI training is strictly prohibited.
